현대건설, 세계 최초 유공유리분말 활용 고강도 콘크리트 개발

송이 승인 2022.10.18 09:37 의견 0

유공유리분말 활용 고강도 콘크리트. [현대건설 제공]

현대건설은 세계 최초로 유공유리분말을 활용한 고강도 콘크리트를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했다고 18일 밝혔다.

유공유리분말이란 미세한 분말 형태로 이뤄진 구형의 신재료다. 고강도 콘크리트는 일반 콘크리트에 비해 높은 압축 강도를 갖는 콘크리트로 압축강도가 40MPa(메가파스칼) 이상의 콘크리트다. MPa은 콘크리트 강도 단위이며 1MPa는 1㎠당 10㎏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강도다.

일반적으로 고강도 콘크리트는 시멘트량의 증가로 인해 점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타설 시 압송장비의 부하가 높아지고 압송관이 막히는 문제도 빈번하다.

이러한 이유로 점성을 낮추기 위해 화학 혼화제를 사용하나, 화학 혼화제의 경우 외부 온도에 영향을 받아 고강도 콘크리트의 작업성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현대건설은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화학 혼화제가 아닌 유공유리분말을 활용해 점성을 낮춘 새로운 고강도 콘크리트를 개발했다. 현대건설이 개발한 고강도 콘크리트는 소량의 유공유리분말 투입으로도 점성을 크게 낮출 수 있다.

현대건설은 유공유리분말을 활용한 고강도 콘크리트의 실증을 마치고, ‘이진베이시티’와 ‘고덕대교’ 현장에도 각각 60MPa 및 80MPa의 고강도 콘크리트를 적용, 성능 우수성을 확인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최근 건축물이 대형화되는 등 초고층건물 신축이 늘어남에 따라 일반 콘크리트보다 높은 하중을 버틸 수 있는 고강도 콘크리트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점성이 낮으며 강도가 높은 콘크리트를 개발하는 등 콘크리트 품질을 높여 건설현장의 시공성과 품질을 확보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주택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