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지하 신축 금지…기존 반지하는 공공이 매입

박준성 승인 2023.02.22 15:14 의견 0


앞으로 반지하를 포함한 지하주택 신축이 금지된다.

기존 반지하주택은 공공이 매입해 지상은 공공임대로, 지하는 커뮤니티시설로 활용한다.

국토교통부는 22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기후변화에 따른 도시·주택 재해대응력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법 개정을 통해 신축주택 인허가 규정을 강화해 지하주택 신축은 원칙적으로 제한하되, 침수 위험성이 낮은 경우 등 조례로 정하는 때에만 예외적으로 지하주택 신축을 허용할 방침이다.

반지하가 포함된 매입임대주택은 공공사업자가 침수방지시설을 설치하고, 주거급여를 수급 중인 반지하 주택 소유자에게는 침수방지시설 설치를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매입임대 외에도 반지하주택 소유권을 확보한 사업자와 공공이 신축 매입약정을 맺어 기존 주택을 철거하고 재건축한 뒤 공공임대로 쓰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반지하 밀집지역은 신축 전환을 유도하기 위해, 정비구역 지정 요건에 ‘반지하 동수가 2분의 1 이상인 경우’를 추가하기로 했다.

반지하 주택 거주자에 대해선 공공임대 우선 공급 비중을 15%에서 30%로 확대한다.

만약 생활권 안에 원하는 공공임대가 없어 민간임대로 이주하길 원한다면 최대 5000만원의 보증금 무이자 대출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원재 국토부 1차관은 “도시공간에 집중된 재해가 재발하지 않도록 도시계획, 주거대책과의 연계를 통한 사전적, 종합적 대응이 중요하다”며 “재해 취약가구 거주자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가능한 수단을 총결집해 재해대응력을 체계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주택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